[총정리] 금값 시세 상승 원인 및 금투자 전망 옐런의장의 마이너스 금리 발언의 영향인가?



작년 12월말에 금투자 전망 관련해서 포스팅을 한것이 기억이 나는데요. 그때 당시에 금값이 6년만에 최저라는 신문기사들이 쏟아져 나올 시기였었죠. 그 후 2달정도가 흘렀는데 금값 시세는 과연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상승을 하였다면 얼마나 하였는지, 왜 상승이 되었는지 하나하나 알아보고자 합니다. 



1. 2달동안 금값은 어떻게 변화하였나요?

우선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서 조금 더 이해가 빠르실 껍니다. 지금으로 부터 5년전 한때 68000원까지 올랐던 금값이 작년 12월 4일에 39000원까지 떨어졌었네요. 저때 당시 15년 하반기부터 미국이 조만간 금리인상을 한다고 연방은행장 옐런이 대외적으로 지속적으로 발표를 하면서 앞으로 달러의 강세가 이어질것으로 전망이 되어 금값이 나날이 내려갔었습니다. 그리고 12월 17일 금리를 인상하였지요.



이때당시에 금 1돈에 150,000원정도 하였군요

그럼 현재는 얼마가 되었을까요?



불과 2달만에 1g당 40141원에서 47,117원으로 

17.3%나 올라버렸네요


1돈에 150,000원에서 176,691원로 올랐구요.



2. 금값은 언제 상승하나요?

원래 금값 상승의 요인은 크게 2가지 입니다. 첫번째는 전세계의 시장 경기가 불안할때 안정자산인 금으로 몰리기 때문에 금값이 상승을 하는것이고, 두번째는 달러의 약세입니다. 예전에는 금태화제라고 해서 달러를 가지고 오면 금으로 바꿔주는 유일한 화폐였지만 요즘은 그러지 않죠. 그래도 여전히 달러는 금의 가치를 매길수 있는 화폐입니다. 때문에 달러의 가치가 떨어지면 자연스럽게 금값이 오르게 되는것이죠.



3. 올해 갑자기 금값 시세가 상승한 이유는?

이번에 상승한 이유는 아무래도 전자입니다. 달러는 여전히 금리인상과 맞물리면서 가치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달러환율이 지속적으로 오르는걸 보면 알수가 있죠^^ 미국이 금리인상을 한 후에 지속적으로 금리를 올릴 것으로 보여졌으나, 최근 연방은행장 옐런이 미국경기가 다시 침체되는 것을 우려하여, 다시 마이너스 금리가 될 수도 있다고 넌지시 시사하여 불안감을 고조 시키고 있기 때문이죠. 



"요즘 너무 불안하지 않나?"


최근 중국의 상하이 지수와 일본의 닛케이 지수가 마치 롤러코스터 처럼 오르락 내리락 하는걸보면 사람들은 불안할 수 밖에 없겠죠. 때문에 가장 안전한 금으로 자본이 쏠리며 금값이 오른것으로 보여집니다.



4. 금값과 달러의 상관관계는?

금투자를 생각하고 계시다면 적어도 금과 달러의 태생적인 상관관계를 이해하셔야합니다. 달러는 전세계의 환율과 무역의 기준이 되는 기축화폐이고, 금은 절대화폐로써 세상의 모든 종이화폐가 없어져도 돈의 역활을 할 수 있는 존재입니다. 이 두사이의 상관관계 때문에 금값이 오르고 내리고를 반복하는 것이죠?



금과 국제유가 달러의 상관관계를 보다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2달전에 작성한 금투자 전망을 링크를 아래 올려드릴테니 

관심이 있으신 분은 확인해주세요. 

http://justcuration.tistory.com/29




5. 예전에도 갑작스럽게 상승한 적이 있었나요?

불과 5년전에 비슷한 일이 있었습니다. 2010년 7월 당시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건이 터진 이후에 회복될 기미는 안보이고 점점 전세계적으로 금융위기를 넘어 경제대통령 미국이 무러지면서 전세계 경기침체가 오는것이 아니냐는 두려움이 연간 30%가 넘게 상승한 적이 있었습니다.


지금의 속도와 별차이가 없어보이네요.

금투자의 특징은 이자도 없고 그저 안전자산의 의미로 

가지고 있지만 최저가에 구매를 해서 가지고 있으면

경제위기로 인하여 한번 오를때 쭈욱 오르는 특징이 있습니다.


6. 지금까지 금값 시세 변화를 알수는 없나요?

1980년도 부터 2014년까지 금값 시세가 변동된 그래프입니다. 2000년까지는 크게 차이가 없다가 2007년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이 터졌을때 부터 미친듯이 상승되는게 보이시나요? 문제는 떨어질때도 한방에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얼마전까지 6년만에 최저가가 되었다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도 바로 이렇게 한번에 폭락할 수도 있기 때문인것이죠. 



옐런의장의 발언에 크게 흔들리는 금시장..

미국 경제와 금리인상이 관건이지 않을까요?


7. 금투자는 언제해야 할까요?

이건 개개인마다 다를껍니다. 투자의 1원칙은 언제 사는냐보다 언제 파느냐가 가장 중요하니까요. 사실 지금 상승폭이 크다고 해서 마냥 오를것으로 판단해서 사기도 애매합니다. 왜냐면 만약에 미국이 예정대로 올해 금리를 조금씩 오른다면 달러의 강세가 이어지면서 금값이 다시 내려갈 수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지금이 6년만에 최저가이니 만큼 투자하기에 매력적인 시기는 맞습니다. 물론 2달전에 했다면 더 좋았겠지만요^^



금을 투자는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여유자금을 안전자산으로 가지고 있는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편안한 마음으로 투자를 해야 경기불황이 닥쳤을때 되파시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이말은 지금 금투자를 하고 당장 오르지 않는다고 걱정하실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 몇년만에 폭락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기때문에 보유하고 있으면 언젠가는 오를수 밖에 없는 가격으로 판단되니 말이죠.  



그럼 금투자를 고민하시는 모든 분들께 안정적이고 멀리보는 투자로 

이익을 가져다주기를 기원하며 글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원유와 금값도 크게 관련이 있지만 이번에는 여기까지 다뤄보는걸로 하겠습니다. 요즘처럼 금값과 국제유가가 바닥을 형성된것도 흔치 않는 일이니까요.


오늘 이렇게 최근 급격하게 상승한 금값 시세 상승 원인을 알아보고 금투자 전망을 다뤄보았는데요. 조금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