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산 화산폭팔 대비 우려가현실이되나..



눈앞에 다가온 백두산 화산폭팔

백두산은 활화산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활동을 잠시 멈춘 것일뿐 화산활동이 끝나지 않은 것이지요. 그런데 최근들어 여러 화산전 징후들이 발생하고 잦은 여진이 발생하는등 학자들 사이에서 백두산 폭팔이 기정사실화 되고 있습니다.



천년 주기로 폭팔을 일으키는 백두산

백두산은 1000년 주기로 폭팔을 하고 있는데요. 문헌에 의하면 가장 최근 대폭팔을 일으킨 시점 1014-1019년 6년동안이라고 전해져 있습니다. 거의 천년이란 긴시간이 흐른 것이죠. 926년 발해가 멸망한 이유가 백두산 화산폭팔 때문이였다고 주장하는 설이 있으니조금씩 견해차이는 있지만 1000년마다 한번씩 대폭팔을 일으키는 화산임은 틀림 없는 것이죠. 



몇년전부터 백두산 화산폭팔의 징후가 지속적으로 나타나서 중국과 한국 연구진들이 경고 메세지를 보내왔는데요. 요즘 불의고리에 잦은 지진과 화산폭팔이 일어나고 확실하고 평소와는 다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백두산도 이런 움직임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천년단위로 정기적으로 폭팔한다는건 일반적으로 천년동안 축척된 마그마와 에너지가 쌓이면 폭팔할 수 있는 준비가 된것인데, 50년 마다 크게 움직이는 불의 고리 지진대에 활동과 맞물려서 당장 언제 폭팔해도 이상할게 없는 상황입니다.



물론 지질학적인 시점에서는 몇십년이 무척 짧은 시간이지만, 적어도 우리가 사는 시대에 폭팔할 확율이 무척 높은 것이죠. 상황이 이렇다 보니, 중국뿐만 아니라 가까운 일본에서도 백두산의 움직임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백두산 화산 폭팔 대비는?

위에 인포그래픽에서 보시면 알겠지만 백두산은 위에 '천지' 그러니까 물이 고여있는 화산입니다. 당장 폭팔이 되면 인근지역 홍수피해는 물론이고 바람의 방향에 따라 우리나라, 중국, 일본까지 광범위하게 피해가 일어날 것입니다.



아이스랜드 화산폭팔이 유럽전역에 영향을 미쳤던것은 화산위에 얼음이 덥혀 있어서 입니다. 화산폭팔할때 물과 결함하면 폭팔이후 미치는 영향이 훨씬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냥 폭팔 직전까지 기다리면 되는가.. 대비책은 있는가?

또한 백두산은 잦은 폭팔을 하는 화산지대가 아닌 천년에 한번씩 엄청난 에너지가 축적된 대폭팔로 이어질 수 있어서 자칫 우리나라에 지진 피해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공포 조성까지는 필요없지만 절대 등한시하면 안되는 사항인데.. 지금처럼 쉬쉬하다보면 정작 폭팔할 때 피해를 대비조차 못할까봐 걱정이 됩니다.



부디 걱정하는 것같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았으면 좋겠지만 가능하면 현재 나와있는 정보들을 정리해서 많은 사람이 공유하여 적어도 대비를 하거나 마음에 준비라도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게 좋지 않을까요?


진심으로 큰일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래봅니다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보다 많은 분들이 알 수 있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