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전망 ]과연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인가?


어둠속에 있는 조선업 전망


연일 조선업계의 구조조정 얘기가

여러 언론에서 나오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조선업 전망에 대해

고민을 해보고자 합니다.



갑자기 들이닥친 조선업 위기?


사실 조선업의 위기는 갑자기 발생한게 아닙니다.

2010년 이후 글로벌 경기침체때부터

지속적으로 얘기가 나왔던 부분입니다.


당시에는 그나마 대우조선해양이

나름 선전을 하고 있었지만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수주 절벽에 

주가는 연일 하락세가 지속 되었습니다.


글로벌 조선업계 1위 현대중공업 같은 경우에ㄷ도

25만원이 넘었던 주가가

10만원대 아래로 곤두박질 쳤습니다.


※ 물론 그때 당시 대우조선해양의 선전은

조작된 걸로 판명나서 큰 이슈가 생겼죠?



조선업 위기가 시작된 이유는?


사실 글로벌 경기침체로 수주가 줄어든 것도 있지만

사실 중국업체의 추격도 큰 몫을 차지했습니다.


중국정부를 등에 업고 저가 수주 뿐만 아니라

국내 인력들이 대거 스카웃되면서

기술적으로도 비약적인 성장을 해서

고부가가치가 아닌 화물선같은 경우에는

대부분의 수주를 중국업체에 빼앗기게 됩니다.


※ 안타깝게도 당시 고액에 스카웃된 분들은

1년 남짓 기술을 모두 전수한 후에

중국업체에 버림을 받은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STX도 2010년 이전까지만 해도

떠오르는 기업으로

공격적인 그룹 광고와 비전으로

누구나 들어가고 싶은 기업이었지만

 이때 경영자체가 어려워져서

천문학적인 국비를 투입해보았지만

지금 다시 법정관리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조선업 전망은 과연 밝은 것인가?


사실 대한민국 조선업계는

사실상 생사의 갈림길에 서있다고 해도

틀린말이 아닙니다. 

위에 인포스래픽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영업손실액 단위자체가 웬만한 기업은

감당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사실 기업이 손실액이 조 단위로 넘어간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는 것입니다.


다만 현대나 삼성같은 경우 전체계열사중

일부이고 한때 대한민국을 이끌고 갔던 5대산업중에

한부분이기 때문에 버티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삼성중공업은 물론이고,



현대중공업 또한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불가피해보입니다.


수주가 없는데 조단위의 손실액 중

상당부분이 인권비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대중공업이 있는 울산이

GDRP(지역총생산)가 가장 높은건 알고계시죠? 



현대중공업은 높은 연봉과 풍족한 복지혜택으로

한때 꿈의 직장이라고 불리던 곳인데

안타깝게도 모든 조선업계가 그렇듯이

쉽지 않아보입니다..



구조조정만 잘하면 해결 가능한가요?


사실 대규모의 구조조정을 거친다고 하더라도

존폐의 위기를 넘긴다는 것이지

예전처럼 대한민국을 이끌고 가는

5대 산업의 엔진이 되어

다시 일어서기 힘들어 보입니다.



세계적으로 모든 조선업계가 힘이 든건가요?


현재 글로벌적으로 조선업계 뿐만 아니라

해운업까지 모두 어려운 상황입니다.

현대상선과 대한해운 또한 법정관리에

들어가느냐 마느냐 하고 있는걸 보면

조선업 뿐만 아니라 물동량 또한

대폭 감소했다는걸 느낄 수 있는 대목입니다.


선진국을 중심으로 마이너스 금리가 

보편화 된 것을 보면 알 수 있는것이죠.


전세계의 경제를 돌아가게 만든

중국이라는 성장동력이 꺼진 상황에서

인도와 같은 나라에 기대를 걸고 있지만

인프라 구축등 쉽지 않아보입니다.


※ 4차 산업 혁명으로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가 의문이네요



한때 조선업계에서 자신있어하던

해양플랜트 산업은 어떻게 되었나요? 


해양플랜트는 대부분 해저에 있는 오일을

뽑아내기위해 대규모 유전을 만드는 것입니다.


하지만 미국의 셰일가스의 등장 이후

동 OPEC국가와 미국의 생존을 건 힘겨루기 때문에

몇년동안 저유가가 이어져가고 있고

친환경 에너지의 전환도 가속화 되고 있어서

오일은 과다생산 단계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 중동 OPEC국가도 오일머니가 없다면

붕괴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또한 몇개 수주를 한 해양플랜트도

기술력이 부족해서 첨단기술이 필요한 분야는

모두 외국에 위탁을 맡기는 상황이라서

수주액은 크지만 수익성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정리를 해보자면 어떤 상황인가요?


1. 중국의 성장이 멈춘이후 찾아온 글로벌 경기침체

중국 조선업계의 추격 (심지어 중국 조선업 또한 위기)

2. 저유가 시대에 오일이 과다생산되고 있어

해양플랜트를 건설한 필요가 없음

3. 기름부자 중동국가들도 저유가로 재정상태가 엉망

중동의 오일머니를 기대하기 힘듬

4. 미국,유럽,일본등 선진국은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서

마이너스 금리까지 시도하고 있는 상황

5. 대한민국 5대 산업의 중심, 국내 Top3 기업이

세계 Top3 였던 시대였지만 지금은 모두

존폐의 위기를 겪고 있는 상태


한마디로 안밖으로 무척 갑갑한 상황인 것이죠..

   


조선업이 다시 살아날 수 있는 방법은?


우선은 구조조정으로 유지비를 최대한 낮추고

규모 또한 최소화 시키면서 

오일을 시추하는 해양플랜트가 아닌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을

자체적으로 길러서 향후 고부가가치 풍력,태양열등 

친환경 해양플랜트 건설 수주를 따오는 것으로

방향을 전화해야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렇게 현재 위기를 겪고 있는 조선업 전망을 해보았는데요

이해하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나요?

전에 포스팅 한 내용중에서 저유가와 셰일가스 문제

그리고 조선업 불황 원인에 대한 것도 포함되어 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글로벌 경제란에서 꼭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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