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경제 부상하는 세계경제의 견인차



인도, 부상하는 세계경제 견인차

요즘 세계경제속에서 가장 관심을 받는 곳이 바로 인도와 이란입니다. 이란 경우 산유국으로 얼마전 핵을 포기함으로써 그동안의 경제제재가 풀려서 국가 인프라 구축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입니다. 때문에 오일머니를 유치하기 위한 국가간의 경쟁이 치열한 상태이구요. 인도 같은 경우에는 2000년대 초 중국을 보는것처럼 초고속 성장을 준비하는 워밍업을 하는 시점이기 때문에, 글로벌 브랜드들이 하루 빨리 인도에서 입지를 다지기위해서 큰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인도하면 그저 타지마할 정도만 알고있지만..

아마존, 구글, 삼성, 애플등 글로벌 기업들은

이미 인도의 가능성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디까지 성장할지 예측이 안되는 인도 경제의 잠재력

보통 경제가 발전할려면 노동력, 자본, 토지등 생산요소 투입이 필요합니다. 인도는 기본적으로 인구 12억명, 게다가 저번 포스팅에서 얘기드린것처럼 인도 인구는 젊은 층이 압도적으로 많은 피라미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향후 20년동안 충분한 노동력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얼마전에 1가구당 출산아가 3명이하로 떨어졌으니, 그 전까지는 2명이 결혼해서 3명 아이를 낳았다는 것이지요.



이미 예정된 핑크빛 인도 경제 전망 

인구로 인한 경제발전 잠재력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세계 자본이 앞다투어 인도에 투자를 하려고 해서 돈이 넘쳐날테고, 넓고 개발이 안된 많은 토지는 자본과 노동력을 만나 제조업이 발전에 기여를 하겠죠?


제조업으로 임금을 받는 중산층이 많아지면, 12억의 내수시장이 활성화 되면서 소비가 늘어나면서 제조업 불패신화가 한동안 이어질 수 있는 구조이니, 앞으로 인도의 성장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입니다.



2000년초에 중국 모습이 떠오르네요, 당시만 하더라도 수도 북경마저도 도로정비가 한참이였던 기억이 나네요. 물가는 저렴했지만, 글로벌 기업들이 시장의 가치를 보고 투자를 게속하고, 값싼 노동력으로 개발안된 넓은 토지를 가지고 있어 세계공장으로 우뚝 설 수 있었죠. 



인도 역시 중국 경제발전과

같은 수순을 밟아가겠죠?


중국은 15년동안 전세계에서 엄청난 달러를 벌어드렸고, 넘치는 달러 중국내 인프라 구축과 지방까지 개발을 진행하면서 국가 GDP가 올라가고 이렇게 큰 나라가 10년동안 경제성장률이 줄곳 10% 이상을 기록 했습니다. 지금은 10% 밑으로 떨어졌지만 아직까지도 6-7% 성장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중국은 떨어지고 있는데

인도는 계속 올라가는게 보이시나요?



인도는 적어도 10년이상 

10% 이상의 경제성장을 계속할 것이고, 

중국에 이어 세계경제를 이끌고 가는 

견인차가 될 것입니다.



이젠 made in china가 아닌

점차 made in india 로 바뀌게 되겠죠?



시동을 거는 인도

몇년전부터 전문가들이 인도의 가능성을 점쳤지만 인도 내부적으로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2016년 플랜을 보면 인도는 앞으로 경제대국이 되기위한 신호탄을 날렸습니다.



제조업의 발전을 위하여 지원을 아끼지 않고

해외자본 유치를 위해 힘을 쓰기 시작하였습니다!!



드디어 10년 앞을 내다본 국가차원의 

국가주도형 경제발전을 시작한 것이죠!!



세계 공장으로 변모하는 건

이젠 시간 문제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낮은 임금을 받는 곳이 바로 인도입니다. 중동이나, 동남아에서 3D 업종일은 대부분 인도사람들이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노동임금이 낮을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시장원리가 적용되어 현재는 12억이나 되는 인구 때문에 일보다도 일해야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죠.



인도에서 젊은 층이

마음놓고 일자리를 찾아 

노동력을 돈으로 바꿀 수 있다면

탄탄한 중산층이 확보가 되겠죠?  



이제 3D 업종일은 그만!!



온라인 마켓에서도 부는 자본의 변화

최근 인도의 온라인 시장 발전속도가 놀랍습니다. 아마존 같은 경우 앞으로 차세대 시장으로 인도를 지목하기도 하였고, 그에 따른 투자와 인프라 구축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2012년에서 2016년까지 단 4년만에

온라인 성장이 무려 5배 이상 늘었습니다.


인도처럼 커다란 나라에서 온라인 마켓이 성장하고 있다는 건 과연 무슨 뜻일까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인도의 온라인 마켓 발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마켓이 활성화 되고 있다는 건

인도가 서서히 자본으로

움직이는 사회로 변모하고 있다는 것이겠죠?


과연 인도 온라인 시장이 어디까지 발전했는지 앞으로는 얼마나 더 성장할지 알아보려하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카테고리 리스트를 확인해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더 좋은 포스팅으로 보답하곘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