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경제 전망 온라인시장의 초고속성장



인도 경제 전망 초고속 성장중인 온라인시장

지난 시간에 인도의 인구와 인도의 경제 발전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최근 가장 뜨겁게 비상하고 있는 인도의 온라인마켓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인도의 온라인 마켓?

인도라고 떠올리면 가장 먼저 발전되지 않은 나라, 문화와 체계가 잡혀있지 않는 비문명적인 나라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인도에서 최근 온라인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 믿어지나요? 그냥 하는 얘기가 아니라 모든 객관적인 데이터가 이미 인도의 온라인시장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5년동안 온라인에서 구매가 4배나 늘었습니다!!

인구 인구를 감안하면 온라인 시장은 

앞으로 계속 무서운 속도로 커져나갈 것입니다.





인도의 온라인마켓 성장 원인

비문명적인 도시에서 어떻게 이렇게 온라인 시장이 커져나갈 수 있는지 궁금하시나요? 사실 인도는 IT분야에서 무척이나 뛰어난 인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반대편에 위치하고 있어서 미국에서 일을 정리해서 퇴근하기전에 인도의 인력에게 보내면 인도는 아침이기 때문에 그 자료를 받아서 일을 진행하고 또 미국에 전달하면 미국직원은 자고 일어나서 이미 인도에서 업데이트된 자료로 일을 할 수 있는 것이죠, 




미국에서는 엄청난 매력을 가지고 있는 인도의 지리적 위치


기업 입장에서는 24시간 풀로 가동할 수 있기 때문에 무척이나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게다가 IT쪽 교육수준이 무척이나 높기때문에 우수한 인재를 많이 가지고 있으며, 컴퓨터 보급을 건너뛰고 바로 스마트폰으로 넘어갔기 때문에 이런 발전이 쉽게 지속될 수 있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낮아지면 낮아질 수록 인도의 온라인 마켓 성장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입니다.   




폭팔적으로 늘고있는

신규 온라인 마켓 사용자


매년 온라인마켓 이용자가 30%씩 늘어나는게 보이시나요? 단순히 소비가 증가해서 온라인시장이 성장하는게 아니라 지속적으로 신규 온라인 마켓 사용자가 늘고 있는 것이지요. 인도의 인구를 감안하면 매년 3천만명에서 5천만명씩 늘고 있지만 13억 인구가 있는 인도에서는 쉽게 신규 이용자가 줄어들진 않겠죠? 



또한 지금 현재와 미래를 예상하였을때

인도의 온라인 시장은 더욱 가치가 있습니다.


위에 표를 보실 경우 파란색이 인도에서 자국 온라인쇼핑으로 소비하는 비용이고, 노란색이 인도에서 전세계 온라인마켓에서 구매하는 비용입니다. 해외에서 구매하는 비용이 압도적으로 높은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비용이 인도 내부 온라인 쇼핑으로 바뀌는 날도 이제 머지 않은 것이죠.  



인도는 나라가 커서 도심이 아니면 물건을 사러

다니는 것도 쉽지않은데 노트북, 스마트폰등으로

쉽게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편리성도

온라인시장 성장에 큰 한몫을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아마존 같은 글로벌 기업이

현재 총력을 기울리는 곳도 바로 인도 시장입니다



스케일이 다른 인도의 물류시스템

인도의 물류시스템을 잡는 자가 

온라인 시장의 패권을 거머 쥐게 되겠죠.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열악한 인도에서 도심뿐만 아니라 외곽까지 효과적으로 배송을 할 수 있는 기업은 과연 어디가 될까요?



저렴한 인금도 현재 인도를 진출해야하는

가장 큰 요인중에 하나입니다!!!



시장경제 원칙에 따라 젊은 층이 많은 인도는 일자리 보다 일해야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당연히 저렴한 인건비는 오랫동안 지속될 것입니다. 



쉬운 결제시스템

엄청난 인구

저렴한 인건비

드론을 이용한 배송시스템



이런 매력이 있으니 글로벌 기업들이 인도에 눈독을 드리는건 당연한 것이겠죠? 아마 20년 후에 인도의 위상은 달라질 것입니다. 30년안에 인도가 세계의 패권국중 하나로 떠오를 수도 있겠죠.



인도의 화폐가치가 어떻게 달라질지도

지켜봐야하는 시점입니다!!



이렇게 인도 경제 전망에서 온라인시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인도시장은 단순히 옆집 불구경할 시기는 지난 것 같습니다. 적극적으로 시장이 성장하는 것을 지켜보고 기회를 포착해야만 앞으로 우리가 살아남을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겠죠? 최근 20년은 중국 성장에 의지해서 안정적으로 발전을 하였다면 이제는 인도의 성장에 발맞추어 플랜을 짜야할 시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중국과 인도의 부상에 따라 힘이 실리고 있는 인구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을 꼭 눌러주세요!!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