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정리] 일본 경제 전망, 일본 고령화 문제로 멈춰버린 일본, 부채만 남은 경제 (2부)



그동안 유가와 달러 환율, 금투자, 그리스 경제, 미국 셰일오일 등 경제 이슈를 다뤄왔는데 정작 이웃나라인 일본 경제에 관해서는 다루지를 않아서 이번 기회에 시리즈로 조금 상세하게 일본 경제 전망에 대해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이전 편, 일본경제의 잃어버린 10년에 이어 이번 현재 일본 경제의 문제점인 고령화와 일본 부채에 대해서 다뤄볼려고 합니다


2부, 일본 경제 전망, 고령화 문제와 부채로 멈춰버린 일본 경제


한때 일본은 세계최대의 제조국이자, 미국도 이루지못한 1억 중산층을 보유한 탄탄한 경제대국이 였습니다. 하지만 플라자 합의 이후  엔고가 지속되어 기업들의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고, 일본 화폐가치가 상승하여 자산버블이 형성된 후 급박하게 진행된 금리인상으로 부동산 붕괴까지 일어나서 현재까지도 경제회복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본의 경제 성장에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 과연 어떤것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무엇때문에 이렇게 오랜 기간동안 일본이 회복을 하지못하는지 전문가들이 왜 앞으로도 일본 경제가 살아나기 힘들다고 보는지 그 이유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1. 경기침체를 극복할 수 없는 고령화 사회 

요즘 우리나라도 저출산 고령화 문제가 위험수위로 가고있다고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일본은 우리보다 훨씬 앞서서 고령화 문제를 겪고 있는 나라입니다. 90년대 들어서 급격하게 노인 인구가 증가되고 높은 부동산/ 살인 물가 등 경제적인 부담으로 출산률 또한 빠르게 떨어져서 불과 10년도 안되서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2. 일본 고령화 사회 어느정도 심각한가요?

일반적으로 65세 인구 비중이 전체 인구의 7%대가 되면 고령화 사회라고 부르고 14%가 넘으면 고령사회라고 하고 전체인구의 65세 비중이 무려 20% 가 넘게 되면 초고령사회라고 합니다. 일본은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이해가 가시겠지만 95년부터 2006년 사이에 노인인구가 급속도로 늘어나 불과 10년만에 초고령 사회로 진입을 하였습니다.그리고 이미 25% 넘어서서 초고령화 플러스(?) 사회가 되어버린것이죠.

 


놀라운 속도로 초고령 사회에 진입!!


더 놀라운 사실은 현재 우리나라는 일본보다 더 빠르게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고 합니다. 저출산 고령화 문제는 경제를 구조적으로 성장할 수 없게 만들어 국가의 미래를 위험한 상황에 빠트리는 매우 심각한 문제입니다.  



전 세계 기준을 놓고 보더라도 독보적으로 1등입니다.

얼마안되 우리나라도 상위권에 오를 예정이라고 하네요..



3. 고령화 사회 무엇이 문제인가요?

그럼 과연 고령화 사회가 왜 문제인지 알아보도록 하죠. 왜 일본이 고령화 사회에 발목을 잡혀서 경제적으로 일어나질 못하고 있는지 그 이유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4명중 1명이 65세 이상 노인인 사회..


일반적으로 고령화 사회가 오면 소비 위축이 일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혹시 주변에 65세가 넘으셨는데 왕성하게 경제활동을 하고 계신분을 보신적 있으신가요? 경제활동에 참여하더라도 임금이 높은 일을 하고 계시지 않죠, 당연히 고령층은 수입이 없거나 인금이 낮으니, 딱히 지출을 할 필요가 많이 없는 것입니다. 


그분들이 최신 IT기계를 산다거나, 계절마다 트렌드에 맞춰서 옷을 구매한다거나 하질 않죠. 당연히 산업구조도 새로운 제품이나 새로운 기술을 원하는 사람이 상대적으로 적으니 신사업과 첨단산업의 발전이 위축될 수 밖에는 없습니다. 



25%가 넘는 초고령화는 구조적으로 

경제가 성장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노동인력 감소한데다가 기존 젊은 계층이 부양해야하는 사람이 많아지기 때문에 젊은 계층의 비용 부담이 늘어가 정작 자신에게 쓰는 비용도 줄어드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죠. 때문에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에 20%가 넘어간다면 당연히 국가전체의 소비가 위축 될 수 밖에 없습니다.



4. 산더미처럼 늘어난 일본 부채.. 정부가 경기부양을 개입할 능력을 상실하다

혹시 일본 부채가 얼마나 되는지 아시나요? 이미 많이들 알고 계시겠지만, 일본 부채는 GDP의 200%가 넘습니다. 무려 1경 5000조가 넘는다고 합니다. 조단위도 큰규모인데 1경이면 대체 얼마나 큰금액인지 감이 안잡히시겠지만, 간단하게 말해서 우리나라 GDP가 지금 1500조정도 하는데요. 1경 5000조이면 10년동안 우리나라 전체가 한푼도 쓰지않고 갚아야되는 금액이구요. 이자가 있으니 사실 10년동안 모아도 갚지 못하는 금액입니다.



GDP대비 230% 넘는 빚을 가지고 있는 비정상적인 구조



다른 국가들의 부채룰을 비교해도 확실히 

일본이 비정상적으로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정부가 경기를 부양하거나 시장 과열을 막기위해서 금리를 올리고 내리는 식으로 컨트롤을 해줘야하는데 일본은 엄청난 부채로 인하여 금리를 올릴 수가 없어 그 기능을 완전히 상실해버렸습니다. 경제적으로는 그게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이죠.


5. 부채가 이렇게 많으면 망해야하는 것 아닌가요?

다행인지 아닌지 몰라도 일본의 대부분의 빚은 일본 국민들한테 지고 있습니다. 일본은 특이하게도 일본의 국채를 국민들이 구입을 하는 성향이 강해서 아직까지는 큰 문제가 되지않고 있습니다. 만약 문제가 터지더라도 채무관계를 지닌 나라들이 연쇄적으로 도미노 처럼 무너져 전세계 경제에 엄청난 타격을 줄 가능성은 매우 적습니다. 



문제가 터지더라도 일본안에서만 이슈가 되는 사항인거죠..


15년도 유로존 위기의 주범인 그리스도 국가부채가 GDP대비 150%정도 밖에 안되었으니, 일본정부가 얼마나 심각한 부채를 가지고 있는지 이해가 되시겠죠? 때문에 일본 정부에서는 제로금리에서 절대 금리를 올릴 수도 없는 것이죠. 이자를 감당할 수가 없을테니까요. 



예전 명성에 먹칠을 하고 있는

회복할 수 없는 현재 일본 경제의 문제점


저번시간에는 일본의 잃어버린 10년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았고 이번에는 일본 고령화 문제와 어마어마한 일본 부채에 대해서 작성해 보았는데 원하시는 내용이 담겨있었는지 모르겠네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일본 저금리와 멈춰버린 물가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관심이 있으시면 아래 포스팅을 눌러서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만약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도 아낌없이 눌러주세요

더 좋은 글로 보답드리겠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