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뜻 그리고 당신이 몰랐던 국제적 이해관계



사드 뜻? THAAD

이번에는 한창 국내 뿐만 아니라 국제적 정치사항으로 불거지는 사드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사드의 뜻은 무엇인지, 그리고 사드가 국제적으로 어떤 이슈를 가지고 있어서 미국은 이렇게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중국은 강경하게 반대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미 국내이슈사항은 저번 포스팅에서 상세하게 정리 하였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은 맨밑에 카테고리 리스트에서 먼저 확인하시면 더욱 좋겠죠?^^ 


국내이슈를 먼저 보고 오신분이라면 조금 중복되는 부분이 있으니, 미국 중국 내용을 다룬 중간부터 봐주시면 됩니다.



1. 사드의 뜻은 무엇인가요?

THHAD는 위에 이미지 처럼 HIGH ALITITUDE AREA DEFENSE 의 약자로 쉽게 하면 초고도 미사일 방어시스템입니다. 한마디로 대기권밖에서 날아오는 미사일을 성층권에서 요격하여서 방어를 한다는 이론하에 만들어진 미사일 방어 체계인데요. 북한이 이렇게 가까운 우리나라를 겨냥하여 굳이 우주까지 미사일을 발사해서 폭격할 이유가 있을까요? 근데 왜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이랑 중국등 다른나라까지 이렇게 사드 도입으로 난리를 치는걸까요?  



북한이 광명성 4호를 발사실험 때문에

한국에 갑자기 사드도입이라는

어이없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데요



2. 당신이 몰랐던 북한 미사일 실험

모두들 사드도입이 북한의 미사일 실험 때문이라고 알고 있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북한의 광명성 4호는 인공위성이지 절대 미사일이 아닙니다. 미사일은 대지에 떨어져서 타켓을 폭파시키는 것이고, 발사 후 도에 올라가 지구를 도는 걸 인공위성이라고 합니다. 물론 기술적으로 미사일과 인공위성 모두 로켓이지만요.


인공위성을 정치적인 이유인지, 특정세력에 압박을 받아서인지 언론에서 보도를 북한이 한국에 위협이 되는 장거리미사일 실험을 했다고 떠들어댑니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우리나라가 쏘아올린 수많은 인공위성은 모두 북한 위협용이어야 한것이죠.



3. 당신이 몰랐던 사드의 효용

지금까지 보도 내용으로는 사드를 도입하면 북핵을 막아줄 수 있을거라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상 그렇지 않습니다. 사드는 위에 얘기드린대로 초고도 미사일을 방어하는 시스템입니다. 40km 이하로 날라오는 미사일은 사드가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것이지요. 40km가 그냥 그런 높이인가보다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50km 부터는 성층권이라고 합니다. 20km-50km 사이에는 대기가 거의 없구요. 보통 비행기도 10km 전후 높이로 날라다닙니다. 북한이 왜 바로 옆에 붙어있는 우리나라를 겨냥해서 미사일을 우주까지 쏘아올리겠어요..



단거리 스커드 미사일로도 남한의 모든 지역이

타켓팅이 가능하고 낮은 고도로 쏘는게 

도착하는데 까지 속도도 더 빠른데 말이죠. 


 

4. 북한은 이렇게 발사할 이유가 전혀 없다!

이런 상황에서 북한이 우리나라에 성층권까지 올라가는 미사일을 발사할까요? 그럴려면 거의 직각으로 쏴야하는데요.. 이건 마치 평양에서 서울로 택배를 보내는데 비행기도 아니고 우주왕복선으로 배달을 하는것이죠. 아님 63빌딩을 통과할때 정문으로 들어가서 63층 꼭대기까지 계단으로 올라갔다가 내려와서 뒷문으로 나가는거랑 같은 상황으로 보셔도 됩니다.



때문에 사드는 적어도 거리가 3000km가 넘는 

대륙간 탄도미사일을 방어하는 것이지

서로 인접해있는 나라에 적용되는게 아닙니다.



핵을 쏠 생각이 있다면 단거리 미사일을 쏘는게 2분만에 도착하기때문에 훨씬더 위협적입니다. 그리고 발사하는 순간 반격을 받을 시간도 무척 길어지는데 최대한 빨리 가서 폭파시킬 수 있는 미사일을 선택하는게 당연한거 아닌가요?



5. 국내 미사일 방어시스템이 없는것인가?

국내에는 초고도 말고 20km 이내의 커버할 수 있는 패트리엇 3라는 미사일 방어시스템이 있습니다. 그러니 천문학적인 비용을 들여가며 사드를 배치할 이유가 전혀 없는것이죠. 게다가 정치적인 이유로 여야 싸움을 붙어서 보수파의 지지율을 높이는데 이용할려고 하는 연극이라서 국내 이슈는 놀아나지 않으셔도 됩니다.



게다가 지금 도입할려고 해도 미국에 현재 가지고 있는 것도 없어서 불가능합니다. 아직 성능을 검증받은 믿을 만한 방어시스템도 아니구요. 실전에서 한번도 성공한적이 없는 아직까지 실험단계인 시스템입니다.



한반도 배치 후보지? 

이런 플레이 역시 지지율을 높이기 위한

정치적인 사기극입니다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진 한반도..


6. 사드를 두고 벌이는 국제적 힘겨루기

현재 국사강대국인 미국과 중국은 경제, 금융, 정치뿐만 아니라 군사적으로도 팽팽한 힘겨루기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이 감싸는 북한과 미국의 우방국인 우리나라는 군사적으로나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이건 비단 한반도 평화를 위한 것이 아니라, 전세계의 패권을 놓고 중국과 미국이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것입니다. 수출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입장에서 미국과 중국 어느한쪽에 손을 들어주기 힘든 상황이라서 여러모로 난처한 상황인데요. 이제 미국과 중국의 입장차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7. 미국이 바라본 사드

미국입장에서 우리나라에 사드를 배치하는 건 무척이나 반가운 일입니다. 사드가 우리나라에 배치되면 보통 군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지역인 괌, 하와이등에 전방 배치된 미군기지를 방어하는데 무척 큰 도움이 됩니다. 서쪽에서 오는 모든 공격을 우리나라에 배치된 사드로 감시가 가능하니까요. 또한 지금 사드 배치에 가장 큰 이슈사항이 바로 사드에 들어가는 X밴드 레이더입니다. 



8. 힘의 균형을 깨는 치트키와 같은 X밴드 레이더

X밴드 레이더는 현재 존재하는 레이더중 가장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이 아닌 우리나라에 배치가 된다면 북한 뿐만 아니라 중국, 러시아에서 오는 모든 군사장비의 신호를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동북아 힘의 균형을 깨뜨릴 수 있을 정도의 힘이 되는 것이죠.



치트키를 키고 서로 싸움을 벌인다면

승자는 정해져 있는 것이겠죠..


위에 이미지처럼 사드는 방어적인 장비이지만 X밴드 레이더로 중국과 러시아를 모두 감시할 수 있는 중요한 장치인거죠. 그걸 우리나라에 설치하겠다는 것 때문에 미국이 저렇게 약먹은 망아지 마냥 달려드는 것입니다. 적의 군사장비가 어디 위치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면 교전시 큰도움이 되겠죠. 교전을 안하더라도 중국과 러시아를 충분히 위협하면서 국제정치를 펼칠 수 있을테니까요.


절대 한반도 평화를 위해서 미국이 나서서 사드배치를 하겠다고 하는게 아니라는 것이죠.



이 레이더로 마치 인질을 잡고 있는 것마냥

러시아와 중국을 압박할 수 있는 것입니다



9. 중국이 바라본 사드배치

그동안 중국은 북한의 핵문제에 대해서 무척 소극적인 자세를 취해왔습니다. 왜 그럴까요? 핵을 포기하게 하기위해 국제사회가 이란한테 한것처럼 강력한 경제압박을 가할 수도 있었고, 핵무력화를 위해 우회하는 방법을 택할 수도 있었지만 그때마다 중국은 뒷짐지고 있었죠. 아니 오히려 뒤로는 북한에 지원을 아끼지 않았죠, 단순히 두나라가 형님동생하는 관계라서 그런 것이 아닙니다. 요즘은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오히려 우리나라와 더욱더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요즘은 일본까지 미국에 붙어서

망둥어처럼 날뛰고 있으니..


하지만 중국이 순순히 미국에 머리를 굽히고 들어갈 일이 없고, 중국이 미국과 대등한 관계로 유지가 될려면 미국과 패권 다툼을 위해 한반도를 사이에 두고 줄다리기를 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둘이 좀 사이좋게 지낼 수는 없겠니?


10. 평화를 위한 방어시스템이 아닌 더러운 욕심을 채워주는 사드

이렇게 사드배치는 효용성도 없어 "북핵 방어용"이라는 건 구실에 불과하고 국내뿐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정치적인 이해관계로 인하여 이렇게 논쟁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국내에서 한심하게 짝이 없는 정치인들이 안보에는 아무런 관심이 없고 오직 총선에서 이길려고 지지율 높이기용으로 주장하고 있고, 미국은 동북아 평화따윈 안중에도 없고 단순히 자국의 군사적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사드 배치를 위해 움직이고 있고, 중국 또한 미국이랑 패권을 뺏기지 않기위해서 강경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걱정인 것은 미국과 중국 힘싸움중에 중국이 지속적으로 "우리나라에 사드를 배치한다면 댓가를 치를것이라며" 강력한 경고메세지를 보내고 있어 자칫 잘못하다가는 중국과의 경제적인 제제가 생길까봐 두렵습니다. 대중수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경제 입는 피해가 클 것같아서 걱정입니다. 과거에 대만이 중국의 경제제재로 힘들었던 것처럼요.



사드 배치 문제로 언론플레이에 흔들릴 필요도 없습니다.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우리나라 안보에는 전혀 관계가 없는 찬성/반대할 가치도 없는 사항입니다. 거품물고 반대하는게 오히려 이렇게 시나리오를 설계한 인간들을 도와주는 것이니까요.


이번건으로 정작 평화를 우선시하는 나라는 아무것도 없고 모두들 자신들이 기득권을 지키고 그것을 키워나가는데만 신경쓰는, 더러운 욕심으로 가득찬 모습만 보게되어서 너무나 실망스럽습니다. 그리고 언론이 장악된건 알고 있지만 정말 해도해도 너무하다는 생각마저 드네요. 나중에 뒷감당은 어떻게 할려고 말이죠..


이렇게 씁쓸한 마음으로 사드 문제를 다뤄보았는데요. 

조금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더 많은 사람이 사드의 감춰진 이해관계를 

알리는데 큰 도움이 되니 꼭 눌러주세요


SNS 공유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