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정리] 일본 경제 전망, 저금리 시대에 멈춰버린 일본 물가 #1



일본 경제 전망, 저금리 시대에 멈춰버린 물가


저번 포스팅에서 일본의 노령화와 심각한 부채현황에 관해서 다뤄봤는데요. 어찌보면 일본 부채와 연관이 되어있기 때문에 이어지는 내용이라고 생각하셔도 될 듯합니다.


1. 저금리 시대가 된 원인은?

일본은 80년대까지 제조업을 바탕으로 경제적으로 엄청난 호황을 누렸습니다. 하지만 어느순간부터 일본의 금리는 거의 제로금리에서 멈춰버렸습니다. 보통 돈을 맡기면 이자를 어느정도 줘야하는데 대체 무슨일 때문에 이렇게 장기간 제로금리인 상태에서 멈춰버리게 된걸까요?



금리가 낮으면 예금을 할 필요를 못느끼게 됩니다.

불안감에 소비도 위축되어 일본은 장기간 경기침체에 빠지게 됩니다.



나홀로 집에 2에 나오는 플라자 호텔!


2. 저금리시대를 열게된 도화선 플라자 합의

우선 85년전에 발생한 일부터 살쳐봐야하는데요 85년도에 미국이 주최하여 뉴욕 플라자호텔에서 G5 재무장관들이 모여 플라자 합의라는 것을 합니다. 합의의 핵심은 엔화와 마르크화를 평가절상이였는데요. 쉽게 얘기해서 당시 세계 제조업의 패권이 일본과 독일에게 넘어가게 되자, 미국이 일본과 독일의 화폐가치가 너무 낮으니 다른나라와 맞출려면 화폐의 가치를 올려야한다고 주장을 하였고, 그때까지 2차 세계대전 패전국인 일본과 독일은 미국의 영향권안에 있었기 때문에 이를 받아드렸습니다. 기존에 엔화 1000엔의 가치가 4달러였다면 순식간에 8달러의 가치로 올라가 버린것이죠  


그래프에 보이는것 처럼 1달러에 250엔이 1년도 안되서 

1달러에 125엔으로 평가절상된 것인거죠.


 

3. 화폐가치 상승으로 발생한 부동산 버블

자국화폐의 가치가 올라가자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자산가치가 상승하고 소비가 늘어나도 일시적으로 호황을 누리다가 자연스럽게 버블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한때 도쿄에 아파트 한채가 100억원이 넘는다는 사실 알고계시죠? 90년대초반까지 미치도록 올라간 부동산 버블이 한순간에 꺼지면서 경기침체에 빠졌고일본정부는 경기를 살리기 위해서 천문학적인 비용을 시장에 투입합니다. 이때 전국적으로 도로도 엄청나게 깔고 했던 시기였죠. 때문에 이때부터 일본 정부는 엄청난 부채를 떠앉게 되었습니다. 


작년 그리스 경제위기떄도 그리스의 부채가 문제가 되었는데, 

일본이랑 비교하니 귀엽기만 한 수준이네요,,


4. 엄청난 부채로 함부로 올릴 수 없는 금리

GDP대비 229% 일본의 GDP가 6000조 정도 하니까, 정부부채가 무려 1경 5000조가 넘는 것입니다. 다행히 일본의 부채는 대부분 일본 국민들이 채권을 사서 가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당장 글로벌 문제는 되지 않겠지만 천문학적인 수준의 부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쉽게 금리를 올릴 수가 없는 것이죠. 1%만 올리게 되어도 정부에서 이자로 부담해야하는 비용이 150조가 늘어나 버리는 것이니까요. 우리나라 GDP가 1500조 정도하니까 150조가 얼마나 큰돈인지 실감이 되시겠죠?


보시는것 처럼 95년 이후에는 

거의 제로금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5. 물가안정의 기능을 상실한 일본정부

보통 시장에 돈이 너무 풀려있으면 버블을 막기위해 금리를 올려 시장에 풀어준 돈을 가져오고, 또 경기가 침체되면 돈을 풀어서 경기를 살려줘야하는게 정부의 역활인데, 일본의 경우는 심각한 부채도 금리정책을 전혀 사용을 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그야말로 식물정부가 되어버린것이죠.. 식물인간이랑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과도한 부채가 무서워 금리정책을 펼칠 수 없는 일본정부

저금리 때문에 물가가 10년동안 거의 멈춰버린 일본


사실 보통 물가는 조금씩 올라야 좋습니다, 예를 들어 내일 어떤물건의 가격이 더 낮다면 굳이 오늘 살 필요가 없겠죠. 반대로 물건을 만드는 사람도 오늘보다 내일 만드는게 비용이 적게된다면 굳이 오늘 만들 이유가 없겠죠. 때문에 물가가 조금씩 오르지 않는다면 경지침체로 이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번 일본 경제 전망에서는 저금리 시대가 오게된 원인과 지속되는 이유에 대해서 다뤄봤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번편에 이어 저금리 시대에 멈춰버린 물가 2편에 대해서 작성을 하려합니다. 저금리 때문에 왜 물가가 멈춰버린건지, 멈춰서 어떤영향들이 있는지 알아볼려고 하니 관심이 있으시면 아래 포스팅을 클릭해주세요~



이번 내용이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만약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꾸욱 눌러주세요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