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택시 유료화 무엇이 문제인가?



카카오택시 유료화 무엇이 문제인가?

요즘 주변에서 카카오택시를 많이 이용하시나요? 최근들어서 술자리를 하거나 모임이 끝나면, 너도 나도 할 것 없이 자리를 일어나기전에 카카오택시로 키는 장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특히 여자분들이 많이 이용을 하곤 하는데요.. 저도 카카오택시가 서비스를 시작한지 불과 1년밖에 안되었지만 택시를 탈때는 습관적으로 카카오택시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서 카카오택시가 유료화를 모색하고 있다는 소식이 여기저기에서 들립니다. 물론 소비자들에게 수수료를 받지는 않을 것입니다. 보통은 택시기사님들이 예전에 콜택시처럼 수수료를 받는 것을 검토를 하고 있다고 하네요. 




예전 콜택시의 무지막지한 수수료를 받지는 않겠지만 도입당시 소비자 뿐만 아니라 많은 택시기사님들의 호응을 얻게된 결정적인 요인이 바로 제로 수수료였는데.. 물론 기업입장에서 땅을 파서 서비스를 하는 것도 아니고 안정화가 되면서 고객 수가 늘고 수익화를 모색하는게 기업입장에서는 당연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한편으로는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1년만에 5000건 달성!!


이미 작년에만 누적 호출수가 5000만건이 넘었습니다. 통계적으로 봤을때는 우리나라 국민이 모두 한번정도는 이용했다고 볼 수 있는 엄청난 숫자이네요. 과연 여기에 500원씩 수수료를 책정했다고 하면 어떻게 될까요?

무려!!! 250억이라는 기업 순수익이 창출될 수 있는 것입니다. 다음카카오 입장에서는 사회적으로 이미 기사님들에게 수수료를 받아도 반작용으로 시장자체가 없어질 일이 없겠다고 판단 할 수가 있는 것이죠.


1년도 안되서 규모의 경제에 도달하였으니까요!!!  



지금까지 거침없이 달려왔던 카카오택시

올해 수익화 전환이

승패의 갈림길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카카오 서비스는

소비자 뿐만 아니라 택시기사님에게

도움되는 서비스를 많이 이용합니다.


GPS기능과 도착지를 미리 알 수 있기때문에 취사선택이 가능한 것이죠. 보통 승차거부는 차량교체 시간이나 식사시간 퇴근시 동선이 엇갈려 일어나지만 카카오 택시는 도착지를 알고 있으니 원하는 장소를 받아서 갈 수 있는 것인거죠^^




소비자들에게는 승차거부나 택시를 잡는 번거로움, 택시는 잡는데 드는 시간등을 줄일 수 있어 무척이나 편리하구요.. 하지만 수수료를 받게 된다면 지금처럼 소비자와 택시기사님 모두 만족하는 서비스로 유지될 수 있을까요?



유료화가 아닌

믿고 쓰는 서비스가 중요한 시점


믿고 부르는 것 보다, 믿고 쓸 수 있는 서비스가 되어야 더욱 더 시장이 커져나갈 수 있지 않을까요? 이정도 규모가 되었다면 카카오택시는 기사님들에게 수수료를 받는 것보다 다른 이윤 창출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때문에 현재 수수료 얘기가 잠잠해 진 것은 다른 방법을 모색중이라는 것이죠.. 



카카오택시 유료화를 막는 2가지 대안점.


첫번째. 카카오택시를 카카오페이와 연동하여 수수료로 수익화를 대체!! 카카오택시는 가장 중요한 기능이 편리함입니다. 하지만 결재방식은 여전히 예전과 동일하게 되어있죠. 카카오택시에서 만큼은 교통카드처럼 휴대폰을 대기만 하면 카카오택시 어플안에 삽입되어 있는 카카오페이로 결재가 되어 수수료를 수익으로 가져갈 수가 있는것이죠. 택시비는 대중교통처럼 싸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만 하더라고 연 몇백억 단위가 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택시 블랙은

수익화가 되기에는 한계가 있겠죠?


두번째는 통신사등 광고를 카카오택시 어플에 삽입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용자들은 조금 눈쌀을 찌푸릴 수 있지만, 택시기사님들에게 수수료를 받는 것보다는 소비자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사용자들이 조금 희생을 하는것이 상생에 필요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카카오택시가 성공적인 유료화로

소비자 뿐만 아니라 많은 택시기사님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길

기원합니다.


공감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더 좋은 포스팅으로 보답하겠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