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정리] 상속세 세율과 상속세 계산 쉽고 빠르게 이해하기


오늘 우연히 위대한 유산이라는 영화를 보게 되었습니다. 상속에 관련된 내용의 스토리이다 보니 문득, 우리나라 상속세 세율은 얼마지? 어떻게 해야지 보다 합리적으로 재산을 상속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는 계기가 되었네요.



1. 상속세 세율 바르게 이해하기

그래서 오늘은 제가 알고 있는 상속세율을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적어보고자 합니다. 보통사람들은 나이가 들어서야 상속세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올바르게 상속을 하기위해서 공부를 하시는데 혹시 이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가능하면 일찍 준비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국내법으로는 상속세는 5억 미만은 상속세가 적용이 되지않고 5억이상일 경우에만 적용이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진정한 상속세를 고민을 하기 위해서는 10억 정도 자산이 있어야 절세를 하거나 방법등을 고민을 한다고 생각을 하시는데요. 사실 그렇지가 않습니다. 



2. 상속세 세율은 왜 알아야하는가?

우선 서울기준으로 일반적인 5-10년안에 지은 아파트일 경우 보통은 5억이상이 넘어갑니다. 한강 근교나 교통요지일 경우에는 10억이 넘는경우도 태반입니다. 미친듯이 오른 부동산 가격 덕분에 서울인구가 1000만명이 넘는 현재 시점에서 이미 상속세는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적용이 되는 세율입니다.



3. 상속세 세율 과연 어느정도인가?


보통 상속세는 5개의 구간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1억 이하 - 10%

 5억 이하 - 20% (누진공제는 천만원 입니다)

10억 이하 - 30% (누진공제는 6천만원 입니다)

30억 이하 - 40$ (누진공제 1억6천만원 입니다)

30억 이상 - 50%(누진공제 4억6천만원 입니다)


서울에 아파트만 소지하고 계셔도 보통의 경우 적어도 5억 이하 - 10억 이하정도의 구간값에 위치할 수가 있습니다.

만약 상속세를 올바르게 이해하지 않고 때가되서 내라는 대로 상속세를 내면 어떤일이 발생할까요? 잘못하면 억단위의 금액을 세금으로 내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4. 다툼으로 까지 불거지는 상속세

적은 자본을 가지고 있다면야 크게 걱정이 없겠지만, 어느정도 자산이 되실경우에는 상속세 자체도 굉장히 큰 집안 문제로 발전할 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상속세 세율을 먼저 이해하고 정확한 계산을 해야 절세 효과를 보실 수 있고, 평화로운 분배가 가능한 것이지요.  

특히 재산이 크면 클수록 연결고리들이 많아

합리적인 계산과 분배가 필요합니다.



5. 미리 준비를 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일반적으로는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상속세 관련 전문 세무사를 찾아가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상속세율에 따라 세무사쪽에 수익이 생기기때문에 세무사들은 더욱더 정확하고 합법적으로 상속세의 절세법을 적용해드립니다. 더 많이 절세를 해드려야 수익면에서도 이득이기 때문에 무조껀 믿을 필요는 없지면 상담은 무료로 얼마든지 받을 수 있습니다.



추천드리는 방법은 보통 3군데 정도 상속세 전문 세무사를 만나보신후에 그중에 가장 잘해줄 것 같은.. 가장 이해를 잘해주는 것 같은 곳을 선택하면 됩니다. 미리 상속을 약속하는것도 절세효과에 도움이 되면 일찌감치 상속세 절세를 위해 자산배분을 장기간 합법적으로 진행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6.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이유

이런 부분은 일반적인 지식으로는 따라잡기가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기때문에 (사실 쉽게 알수있는 곳도 없구요) 반드시 전문 세무사를 통해 배워나가시는게 현명한 방법입니다. 또한 사전에 세무사와 상속세 배분에 관해서 조율을 하다보면 자녀들의 분쟁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상속은 자녀들에게 남겨주는 선물이 되어야하지

불화의 씨앗이 되면 안됩니다.


오늘은 상속세 세율과 상속세 계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더 상세하고 도움되는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