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정리] 신재생에너지의 미래, 태양열에너지 도시 아부다비 마스다르(Masdar)의 모든것

 

파리 기후변화총회가 끝나고, 신기후체제가 시작된지 얼마되지 않았네요

예전에는 그냥 지하자원을 태워 발전하면 되었지만 이제는 점차 환경을 고려하며 발전해야 더욱더 큰 이득을 얻을 수 있는 제도와 장치들이 마련되고있습니다.  사실 환경문제는 개개인이 절약하고 실천하는것으로는 잘 해결이 될수가 없죠.

머지않아 이런 친환경 도시속에서 살아갈 수 있겠죠?

때문에 환경문제를 해결할려면 그것이 경제적인 이득이되고 제도적인 제약등이 있어야, 환경문제도 해결되경제발전에도 도움이 됩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친환경에너지 관련 포스팅(성공사례, 해외시장, 친환경에네지 발전수준)을 지속적으로 해보려 합니다.

오늘 소개드리고자 하는것은 신재생에너지의 미래를 볼 수 있는 아부다비에 위치한 마스다르 시티 (Masdar City) 입니다. 이곳은 세계최초, 세계최고의 태양열 에너지도시입니다.

 

1. 아부다비 마스타르 시티는 어떤 곳인가요?

그럼 태양열 에너지 도시를 소개하기 앞서서 아부다비는 어떤도시인지 먼저 간략하게 소개해드릴께요.

아부다비는 석유왕국 아랍에미레이트의 수도입니다. 보통은 두바이르 많이 알고 있지만 아부다비는 두바이보다 훨씬 부유한 도시이죠, 2008년 금융위기때 한창 해외자본이 빠져나가 어려움을 겪고 있던 두바이를 아부다비가 재정지원으로 구해줄 정도였으니까요 

유명한 곳으로는 그랜드 모스크와 

남자들의 로망 페라리 월드

그리고 끝없이 펼쳐진 사막이 있죠.

아랍에미레이트는 가진 석유자원으로도 앞으로 50년간은 충분히 부유한 국가로 머물 수 있지만, 석유고갈에 따른 위기 의식때문일까요? 아랍국가의 리더들은 언제나 매우 뛰어난 안목과 탁월한 리더십을 전세계를 깜짝 놀라게 하죠.

그들은 가진게 석유와 사막, 해변 밖에 없는 두바이에서 사막을 개발하여 팔고 해변에 팜아일랜드같은 인공섬을 만들어 막대한 수익을 낼정도의 능력이 있죠.

그런데 언제부터인가요. 가진건 석유와 사막 밖에 없는 아부다비에서 태양열에 큰 관심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사막만 있다느건 곧 막대한 태양에너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도 마찬가지니까요..

 그리고 세계최초, 세계최고의 태양열 에너지 도시 "마스다르 시티"를 건설하기 시작합니다.

2. 태양열 에너지 도시 마스다르 시티는 어떤 모습인가요?

마스다르 시티의 조감도를 보시면 아실 듯이, 기존 아랍국가의 건축양식을 고려하면 매우 이상적인 도시입니다. 옥상에는 모두 태양열 발전으로 태양열에너지를 얻고 태양열 발전패널은 또 도심의 그늘 역할을 해주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인거죠. 

 먼 미래에나 있을 법한 도시라 생각되시나요?

 그럼 밑에 포스팅을 꼭 보셔야합니다.

무더운 도심부의 그늘이 되어주는 태양열 발전이라 너무나도 이상적이네요!!!

3. 마스다르 시티 너무나도 먼 미래 이야기 아닌가요?

말도안돼.. 이런도시가 어떻게 현실속에서 있을 수 있냐구요? 아뇨! 믿기 힘드시겠지만 미스다르 시티는 현재 존재하는 도시고 이곳에는 이미 사람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이건 동영상을 캡쳐한 것입니다.

실제로 마스다르 시티를 구경하실려면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4. 그럼 마스다르 시티는 언제 완공되나요?

마스다르 시티는 현재 과학단지등 일부지역은 개방되어 사용중이지만, 완공될려면 조금더 시간이 필요할 듯합니다. 현재 2025년을 목표로 꾸준히 현재 인류가 가지고 있는 과학을 총동원해서 개발을 지속하고 있다고합니다.

거대 도심중에서 빨강색으로 표기된 과학단지가 이미 건설이 완료되었고 주변 핑크색 상업단지와 하늘색 엔터테이먼트 단지 일부가 건설이 되었고 나머지 부분은 지속적으로 건설중이니, 조금만 더 기달리면 미래에서 온 도시를 체험할 수 있을 듯합니다.

마스다르 시티를 시작으로 산유국으로만 인지되었던 석유재벌 아부다비의 미래는 앞으로 또 어떻게 바뀌게 될까요?

이처럼 자연환경 발전은 이전에는 서로 상반되는 방향이였지만, 이미 과학기술의 발달로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단계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아부다비처럼 막대한 돈을 들여서, 도시전체를 신재생에너지로 바꿀 수는 없겠지만, 작은것 부터 충분히 바꿔나갈 수 있지 않을까요?

저탄소 에너지, 친환경에너지, 신재생에너지... 지금은 못하는게 아니라 안하는것입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