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정리] 간이과세자 기준 간이과세자 납부면제 쉽게 이해하기



자칫 발목을 잡을 수도 있는 간이과세자..

 신청시 본인 업종에 제약이 없는지 확인해보세요


보통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가장 처음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의 차이입니다. 업종별로 차이가 있는데 보통은 간이과세자 기준을 명확하게 아시는게 큰 도움이 됩니다. 



간이과세자일 경우 세금 납부 면제등 초반에는 이득이 있는것 같지만 어디까지나 수익이 그만큼 적기 때문에 세금을 면제해주는 부분이며, 업종에 따라서 간이과세자일 경우 활동범위가 제약을 받을 수가 있어서 투잡이나 사업에 확신이 없을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 사업하는 사람들은 시작할때 일반과세자로 등록하는 것을 추천하곤 합니다.


자 그럼 오늘은 간이과세자 기준과 간이과세자 납부면제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간이과세자는 어떤건가요?

간이사업자는 간단하게 말해서 영세사업자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제도입니다.시작한지 얼마안된 사업자는 관련 세법 업무처리 미숙할 수 있고 수익이 크지않은 시점이기때문에 부담완화와 보호차원에서 실행을 하고 있습니다. 

 


세금을 면제해준다는 것은 그만큼 수익이 적기때문입니다.



2. 간이과세자 기준은 어떻게 나뉘나요?

사업을 시작한지 1년동안 공급대가 (쉽게 말해 공급가액 + 부가가치세액)의 합친 금액이 4,800만원 아래인 개인사업자들을 간이과세자로 분류를 합니다.



4800만원 이상일 경우 더이상 간이과세자로 분류가 안되는 것이죠 



3. 4800만원 이내라도 간이과세자로 안되는 업종이 있나요?


첫번째. 보통 제조업이나 광업은 4800만원 이내라도 간이과세자로 적용이 안됩니다. 머 예외적으로 같은 제조쪽이지만 방앗간이나 양복/양장점, 과자점같은 쪽은 간이과세자로 포함이되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두번째, 부동산 매매업종, 도매업이나(소매가 포함되어있는 도,소매업도 포함) 유흥업종 역시 포함이 안됩니다.


세번째, 변호사, 법무사, 세무사, 공인중계사등 관련직종도 포함이 안됩니다. 또한 한의사, 수의사 관련 업종도 포함이 안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간이과세자는 영세한 개인사업자를 돕기 위해 만든 제도이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충분히 고소득을 기대할 수 있는 분야에 발을 담군 업종은 혜택에서 제외되는것이 당연한 것이죠. 

 



나름 세법도 허술하지 않고 잘짜여진 논리가 있는 것이죠..

악용할 수 없게 만드는 고민의 흔적이 느껴지시나요?



4. 간이과세자 등록을 위해 구비해야할 서류는 어떤게 있나요?

준비해야할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간이과세자는 사업자등록 신청서에 간이과세 적용신고란에 표시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무척 간단하답니다.


사업자등록 신청서

사업허가증 or 신고필증 (이부분은 허가나 신고가 필요한 업종에 한하여 준비) 

사업신청서 사본 / 사업계획서

임대차계약서 (사업장을 임차한 경우에만 준비)



준비할게 많고 어려워보이죠..

사실 해보면 그렇게 많거나 복잡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다 하는거니까요^^


사업자 등록증은 사업자 등록을 하게 되면 바로 발급을 해줍니다. 보통 사업자 확인 절차를 거친 후 바로 발급받을 수 있는것이지요.


5. 간이과세자의 납부면제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간이과세자는 과세기간동안 공급대가(쉽게 말해 총매출액)이 2400만원 아래일 경우 부가가치세가 면제됩니다. 혹시 휴업이나 폐업등으로 12개월이 안될 경우 아래의 공식에 적용하여 계산해보시면 됩니다. 




6. 여기서 한가지 꼭 아셔야할 점!!!

납부면제 간이과세자도 꼭 신고서를 제출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혹시나 면제자가 부가가치세를 납부할 경우에는 관할 세무서에 가면 환급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7. 마지막으로 드리는 응원의 메세지

마지막으로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은 생계를 신청한 업종으로 유지를 해야하다는 것입니다.사실 1년동안 2400만원을 벌어서 생계를 유지할 수 있을까요? 보통 그정도 벌려고 시작하시는 분은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시작할때 여러분의 1년후 비전을 2400만원이라는 울타리에 가두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과세 면제를 받아도 2400만원 이하라면 그렇게 큰 비용이 아닙니다. 그것보다는 여러분의 사업이 어떻게 하면 발전할 수 있을지 하루하루 고민하시면 간이과세자 납부면제가 아닌 1년후 절세방법을 찾고 계실 것입니다. 그럼 모두들 화이팅 하세요!!! 



자 이번에는 간이과세자 기준과 간이과세자 납부면제 관련내용을

알아보았는데요.궁금증이 많이 풀리셨나요?


그렇다면 아래 공감버튼을 눌러 표현해주세요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